주택금융공사 보금자리론 조건 및 선납 상환 방법

안녕하세요? 트위티 파파입니다.
현재 저는 고양시 일산서구의 구축 아파트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이 집은 신혼집으로 알아보던 중 부모님의 도움으로 자가로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그 당시만 하더라도 24평 기준 2억 중반 정도 였던것 같은데 지금은 조금 올랐지만 서울 집값 상승에 비하면 정말 새발의 피도 아닌 정도로 올라 당분간은 일단 일산에서 거주를 조금 더 해야할 것 같습니다. 이 집을 처음 계약할 때 부모님의 도움도 있었지만 부족한 자금은 국민은행을 통해 주택담보 대출을 받았습니다. 그 당시 금리가 6개월 변동금리 기준 2.8% 정도 되었던것 같고 3년 거치에 30년 상환 조건이었습니다. 그러던 중 작년 말에 서민형 안심전환대출 상품이 한국 주택금융공사를 통해 판매 되었고 파격적으로 낮은 금리 조건으로 엄청난 수요가 몰리며 사회적으로 큰 이슈가 된 적이 있습니다. 저도 이 때 금융비용을 줄여보려고 신청했었는데 집값 상한에 걸려 탈락하고 말았습니다. 그 당시 제 기준 최저 금리는 약 1.7%정도 였습니다. 아쉽게 전환대출을 하지 못하고 다른 상품을 알아 보던 중 국제 경제가 악화되고 우리나라 경제 성장율도 기대에 못 미치며 기준금리가 인하 되었고 기회는 이때다 싶어 한국 주택금융 공사의 보금자리론 상품으로 갈아타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보금자리론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원리금 상환을 선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주택금융공사 보금자리론

 

 

보금자리론은 한국 주택금융공사에서 제공하는 주택담보 대출로 시중보다 낮은 금리로 안정적으로 상환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시중보다 낮은 금리로 대출을 해주는 만큼 대출 조건이 시중 은행보다 까다롭습니다. 대표적으로 대출이 가능한 소득 상한선과 주택의 면적이 있습니다. 아래의 조건들을 충족하지 못한다면 다른 상품을 알아보셔야 합니다. 간단히 보금자리론 대출 자격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1. 국적 : 민법상 성년인 대한민국 국민 (재외국민, 외국국적동포 포함)
2. 주택 수 : 부부(미혼인 경우 본인)기준 무주택자 또는 1주택자 (구입용도*에 한해 일시적 2주택 허용하며, 담보주택 외 기존주택의 처분기한은 본 건 담보주택 소재지에 따라 차등 적용)
*구입용도 : 잔금용 또는 소유권이전등기 접수 후 3개월 이내 신청
4. 소득 : 연소득 7천만원 이하 (미혼이면 본인만, 기혼이면 부부합산)
5. 신용 : 본인 또는 배우자가 한국신용정보원 “신용정보관리규약”에서 정하는 아래의 신용정보 또는 해제정보가 남아있으면 대출신청 불가능 (배우자의 소득이 없을 경우 배우자에 대해서는 신용정보 및 해제정보 미확인)
연체, 대위변제 · 대지급, 부도, 관련인 정보
금융질서문란정보, 공공정보
신용회복지원 신청 및 등록정보
6. 신혼가구* : 부부합산 연소득 85백만원 이하
주택면적 면적 85㎡이하(「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른 수도권을 제외한 도시지역이 아닌 읍 면 또는 면지역은 100㎡) 이하
*신혼가구 : 혼인관계증명서상 혼인신고일이 신청일로부터 7년 이내이거나 결혼예정자※
※ 청첩장 또는 예식장계약서 상 결혼예정일이 신청일로부터 3개월 이내인 자(대출실행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혼인신고 완료하여야 함)
7. 다자녀가구 : 미성년 자녀가 3명 이상인 경우 부부합산 연소득 최대 1억원 이하
미성년 자녀 1명인 경우 부부합산 연소득 최대 8천만원 이하
미성년 자녀 2명인 경우 부부합산 연소득 최대 9천만원 이하

 

 

이처럼 소득 수준과 주택 면적 상한 기준이 있어 대출을 받고자 하는 분들이 제한적일 수 있으며 최대 3억원의 대출 한도와 부동산 조정대상지역에 있다면 추가적으로 제한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위의 LTV, DTI 등 주택담보 대출의 기본적인 조건 등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금리 조건은 상환 기간에 따라 다른데 매 월 말 한국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 다음달 적용될 보금자리론 금리가 고시가 됩니다. 여기에 신혼부부 우대 이율이나, 금리 우대 쿠폰 등을 적용할 수 있으니, 자세한 내용은 한국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저는 2019년 10월에 신청했고 그 당시 15년 상환 기준 금리가 2.0%였던것 같고 우대 금리까지 포함해서 최종 1,88%에 15년 상환으로 대출을 갈아타게 되었습니다. 다행히 30년이었던 대출 기간을 결혼 후 5년만에 15년으로 줄일 수 있었고 앞으로 열심히 상환할 일만 남았습니다. 참고로 온라인으로 근저당권 설정이나 등기를 하는 아낌 e보금자리론의 경우에는 일반 u보금자리론보다 금리가 0.1%p 저렴하니 이 상품으로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보금자리론 선납 상환하는 방법

사실 보금자리론 자격이나 금리 등은 다른 곳이 아닌 주택 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 가장 자세하고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가 오늘 추가로 말씀드릴 내용은 바로 주택금융공사의 보금자리론을 원리금 납입날짜가 아닌 미리 선납하는 방법입니다. 사실 전체 대출 금액과 상환기간, 월납 금액이 확정되어 있기 때문에 선납한다고 해서 좋아지는 것은 없습니다. 다만, 전체 본인이 갖고 있는 부채가 일찍 상환되는 효과가 있어 추가 대출이 필요하시거나, 신용등급 상향이 필요하신 분들은 잘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주택 금융공사 보금자리론 선납 방법은 먼저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 인터넷 뱅킹으로 접속 후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합니다. 그 후 마이페이지에서 나의 대출 정보를 확인합니다. 전체 대출 금액과 금리, 잔액이 표시됩니다. 이 중 오른쪽 상단에 있는 이번 회차 원리금 금액을 확인하고 원리금 상환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 후 몇 가지 동의가 필요한 내용을 확인하고 진행하시면 위와 같이 대출 정보를 조금 더 자세히 확인할 수 있는 창이 나옵니다. 여기에서 이번에 납부해야할 원리금 금액을 확인하고 2단계의 상환구분에서 일반상환(선납포함)을 선택해줍니다. 조기상환은 잔여 대출금을 조기에 상환하는 것으로 이번 회차 원리금을 납부하시려면 반드시 일반상환을 선택해주시기 바랍니다. 그 후 상환희망 금액을 입력하고 확인을 해주시면 실제 원리금 상환일 보다 빠르게 원리금을 상환할 수 있습니다. 주의하실 부분은 원래 이자가 나가야 하는 날 위와 같이 선납을 하실 경우 중복으로 출금이 될 수도 있으니, 주의해서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DTI 등의 적용으로 부채의 총량 개념도 중요해졌습니다. 신용카드 사용액을 선결제 하는것과 같이 자신의 부채도 빠르게 상환할 수 있을 때 상환함으로써 개인적인 재무상태를 보다 건전하게 할 수 있습니다. 저도 이와 같은 방법으로 월급을 받고 나면 선결제와 대출 상환을 합니다. 제가 설명드린 내용 참고하셔서 본인의 재무상태를 고려한 자산 운용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3)

Designed by JB FACTORY